NHS의 새로운 걸음, The NHS Long Term Plan
2018년도 NHS는 정부로부터 거액의 (£20.5bn) 추가 펀딩을 받게 된다. 이에 따라 NHS는 2023/24년도를 위한 The NHS Long Term Plan (NHS 장기 계획)을 2019년도에 발표하여 10년 안에 이 거액의 펀딩이 어떤 방식으로 사용될 것인지를 소개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중 NHS 장기 계획을 '시행'을 하기 위해 단계를 설명한 7 번째 챕터 'NHS Long term plan의 다음 스텝'을 중점적으로 보려고 한다. 이 '시행'을 하기 위해서 NHS는 지역에서 제공되는 의료보건 서비스 또한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데, 이는 사용자 즉 환자들과의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곳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NHS와 파트너들은 이미 이루어진 서비스 바탕으로 2021년 4월까지 모든 곳(지역 간)에 Integrated Care Systems (ICS, 통합 의료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ICS는 지역 조직들을 실용적인 방식으로 통합하여 '트리플 통합 (triple integration)'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트리플 통합은 1차 및 전문의 진료, 신체 및 정신 건강 서비스, 그리고 사회 보건의료를 포함한다. ICS는 장소(place), 즉 지역 수준에서 지방 당국과 협력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위원들과 제공자들은 인구집단 건강 (population health), 서비스 재설계 및 장기 계획 구현에 대한 공유된 결정을 내리게 된다.
때문에 ICS와의 관계는 우리팀에게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이미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2022년 1월 발행된 '주요국의 보건의료 정책 개혁 동향'을 보면 1~7 챕터가 잘 정돈되어 있어 사진을 첨부한다.
또 NHS에서 발행한 NHS Longterm Plan 쉬운버전 책자도 영어지만 비교적 읽기 쉽고 그림으로 설명된 부분이 많아 궁금하다면 이 책자도 읽기 권한다.
https://www.longtermplan.nhs.uk/wp-content/uploads/2019/01/easy-read-long-term-plan-v2.pdf
그럼 Platforms팀이 관리해야할 Spine Futures와 ICS와의 관계는 어떠할까?
우선 Spine Futures를 더 자세히 소개하고자 한다.
Spine Futures의 미션은 표준(standards)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이미 만들진/ 준수되고 있는 능력과 도구 (capabilities & tools))의 에코시스템을 만들어 헬스케어 제품을 쉽게 개발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헬스케어를 개발하기 쉽게 환경을 만드는 것. 그러기 위한 표준을 설정하는 것.)
이것을 위해 Platforms 팀은:
- 서비스 제공자*에게 시스템을 탐색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 사용자가 필요로하는 능력 (capabilities)**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알맞은 능력을 제공하며
- 사용자의 니즈 (needs)에 맞게 서비스을 개선하고
- 보건 및 의료 전반에서 능력 (capabilities)을 사용하기 위한 가이드 정의 및 시행, 규모 등의 방안을 제공하고
- 더 넓은 시스템에 국가 능력 (capabilities)을 제공하기 위해 규모에 맞게 설계하기 위해 노력한다.
*여기서 서비스 제공자 (Supplier)란, 쉽게 설명하자면, NHS에서 제공하는 기술, 데이터를 가지고 발전된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회사 등을 말한다. (나중에 의료 시장의 관점으로 이 이야기를 더 풀어보고자 한다.)
**이 capabilities라는 단어는 Spine Futures팀의 목표와 연관이 있다. 이 팀의 목표는 1) 사전에 이미 만들어졌으며 2) 표준에 준수하는 기능 혹은 도구를 만들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여 '의료 기술 제품을 더 쉽게 만드는 것'이다. 왜 이미 존재하는 기능 혹은 도구를 재사용하는가? 이는 표준에 이미 맞으며 보다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여기서 사용되어지는 능력이란 이러한 환경과 가까운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capabilities라는 정의에 대해 고민했을 때 비유했던 블록 (하나 자체로도 완전한 기술 혹은 서비스이지만 모여서도, 재사용해서 쓰여도 가능한 기술 혹은 서비스라는 의미)
때문에 Spine Futures팀은 팀이 가진 능력으로 ICSs에게 이러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자한다.
이 것이 가능할 것 같아 보이는 이유는 이 팀이 가지고 있는 능력 (기술)인데,
환자의 개인 정보를 담당하는 Personal Demographics Service (개인 정보 서비스), Summary Care Record (환자 정보), Message Exchange for Social Care and Health (데이터 전달 메시지 서비스), 그리고 Electronic Prescription Service (전자 처방 서비스)까지 두루 관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이 팀의 행보가 기다려진다.
레퍼런스
NHS Long Term Plan - NHS(2019)
The NHS Long Term Plan - The Health Foundation
The NHS long-term plan explained - The King's Fund (2019)
Personal 레퍼런스 공간
Supplier Webinar, Spine Futures - NHSX, NHS Digital (2021)
영국 의료 서비스가 더 궁금하다면>
Who are you, NHS?
내가 읽고 이해한 NHS 보건의료 생태계 🌱 1
내가 읽고 이해한 NHS 보건의료 생태계 🌱 2
NHSX, NHS Transformation Directorate에서 근무하는 👶 주니어 유서 리서처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
회사가 사라졌다
User researchers in NHS Transformation Directorate
[대표 이미지 출처: 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