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 여행

[2022년 7월] 크로아티아 Klis Fortress 클리스 요새

by Esther Jo 2023. 3. 28.
728x90

크르카 국립공원 🏞️ 아름다운 풍경 확인하기 >
크로아티아 로조바츠 Lozovac - 크르카 국립공원 1
크로아티아 로조바츠 Lozovac - 크르카 국립공원 2
크로아티아 스플리트 Split


트로기르 여정을 마치고, 왕좌의 게임에서 가상의 도시, 미린의 장소로 사용된 Klis Fortress 클리스 요새로 향했다.
 
근처 마을의 주차장에 차를 댄 모습. 근처 마을 회관 같은 곳(?)에서 가장 더운 2시쯤 축구경기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35도가 넘는 듯한데 경기를 하는 현지인들의 모습. 박수.)
 

마을 회관에서 축구하는 현지인의 모습, 그림자에 옹기종기 모여있다.
마을 회관에서 축구하는 현지인의 모습, 그림자에 옹기종기 모여있다.

 
생각보다 얼마 안되는 계단을 올라가면 보이는 정문. 하지만 가파르니 좋은 신발을 신고 가시기를 추천. 어른은 75kn (£8.7, 14000원)로 티켓을 살 수 있다. 학생 할인을 받은 것으로 기억하니 학생증이 있다면 들고 방문하시길을 추천합니다.
 

클리스 요새 입구, 8:30am~22pm, 가격(어른 75kn, 아이 20kn) 이 적혀있다.

 
생각보다 작은 요세로 짧은 시간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요새 안에는 작은 박물관, 성당으로 추측되는 작은 공간 등 나름 실하게 구성되어 있다. 2,000년의 역사를 간직한 요새라니 믿기지가 않는다.
 

자고라 Zagora 도시를 볼 수 있는 킬스 요새 방향
도시가 보이는 쪽의 요새
아름다운 산맥이 배경에 있고, 킬스 요새 위로 지어진 건물의 노랑/주항 지붕이 보이는 풍경
암석 덩어리인 산맥을 볼 수 있는 요새 방향

 
요새 한쪽 벽을 넘어서는 자고라 Zagora 도시를 볼 수 있고, 한쪽으로는 바다의 경치를 구경할 수 있다.
그리고 아름다운 산맥이 지나가는 것을 감상할 수 있는데 모소르(Mosor)와 코자크(Kozjak) 산맥의 거대한 암석 덩어리이다.
 

킬스 요새안 박물관에 전시되어있는 당시 시대에 입었던 옷과 각종 무기들킬스 요새안 박물관에 전시되어있는 칼들
클리스 요새안에는 작은 박물관이 있다.

 
그 당시 요새에서 썼을 법한 전통 의상과 무기을 모은 곳. 수세기에 걸쳐 다양한 주민들의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다.
(그리고 빛을 피할 수 있다!)
기원전 2세기에 처음 일리리아인들이 정착했으며 나중에는 로마인들에 의해 점령되었다고 한다. 크로아티아 왕족의 궁전이었다가 이후 오스만 제국, 베네치아와 신성로마제국의 통치를 받았다. 길고 복잡한 역사가 있는 클리스 요새.
 

킬스 요새 안에 지어진 예배당킬스 요새 안에 지어진 예배당킬스 요새 안에 지어진 예배당
클리스 요새 안에 지어진 예배당 (성 비드 성당)

 
그 당시 예배당으로 쓰였을 듯한 공간. 찾아보니 성 비드 성당이라 불린다. 오래된 그림과 현대 그림 (힙한 성인들의 모습이 그려진 그림)이 벽에 걸려있다.
 

현대적인 건물안에 설치되있는 킬스 요새 관련 설명들
현대적인 건물안에 설치되있는 클리스 요새 관련 설명들

 
마지막 건물에는 공작이 사용했다고 전해지는데 현대 미술관 느낌으로 요새에 있는 벽돌, 문양 과 요새에 대한 설명을 미디어로 확인할 수 있다. 생각보다 쾌적하고 넓직해서 조용히 클리스 요새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햇빛이 강렬하게 비추는 킬스 요새 외곽킬스 요새 중간에 위치한 지붕이 설치된 우물 공간과 밴치
아름다운 클리스 요새의 풍경

 
우물 같은 곳에 벤치에서 쉴 수도 있겠지만 그림자가 없는 관계로, 건물 안에서 쉬시길!
 
 

 
 
https://g.page/klisfortress?share

Fortress Klis on Google

Find out more about Fortress Klis by following them on Google

g.page

 
클리스 요새 공식 페이지
https://www.tvrdavaklis.com/

728x90

댓글